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탬파베이 레이스의 유격수 윌리 아다메스 (Willy Adames)의 2020시즌

Rays/Players

by Mason 2021. 2. 4. 18:39

본문

반응형

윌리 아다메스

윌리 아다메스 (Willy Adames) 1995년 9월 2일생 (SS)

우투우타

 183cm

체중 93kg

국적 도미니카 공화국

입단 2012년 국제 자유계약 (디트로이트 타이거즈)

 

윌리 '더 키드' 아다메스는 2012년 디트로이트 타이거즈와 국제 자유계약을 맺으며 선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4년 7월, 데이비드 프라이스의 삼각 트레이드(레이스-타이거즈-매리너스)의 대가로 포함되어 드류 스마일리와 함께 레이스로 건너왔습니다. 건너올 당시에는 유망주 랭킹이 높지 않았지만 레이스 이적 이후 30위권을 거쳐 전체 16위까지 올라가며 촉망받는 유망주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5월 22일, 메이저리그에 콜업되어 빅리그 데뷔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수비도 부족했고 타격도 부족했지만 후반기에 좋은 타격을 보여주며 두 자릿수 홈런과 fWAR 1.4를 기록하며 괜찮은 데뷔 시즌을 보냈습니다.

이듬해에는 수비에서도 발전하며 DRA, UZR, Def 마이너스대를 기록했던 2018년과는 달리 세부 지표들을 모두 플러스대로 끌어올렸습니다. 타격에서는 기복이 심했지만 20홈런, OPS 0.735를 기록했고 지난해에 이어 후반기에 좋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표면적으로 특출 난 성적은 아니었지만 fWAR 2.9, bWAR 4.2라는 높은 승리 기여도를 기록하며 팀에서 없어서는 안 될 선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2020년 역시 레이스의 주전 유격수로 뛰었습니다. 전 두 시즌동안에는 후반기에(특히 8월) 좋은 성적을 기록했는데 7월 말에 시작한 단축시즌 이어서인지 시즌 시작부터 좋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9월 중순부터 타격 스탯이 폭락했고  포스트시즌에서는 아무런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했습니다. 포스트시즌 동안 가장 부진했던 브랜든 라우보다는 높은 wRC+ 59를 기록했지만 이는 타석에서 서서 기다리는 식으로 일관하며 1할 3푼의 타율을 기록하는 와중에 3할대 출루율을 만들어낸 덕이었습니다. 실제로 라우는 부진한 와중에도 가끔씩 홈런을 쳐내며 아다메스보다는 높은 승리 확률 기여도(WPA) -0.35를 기록했지만 아다메스는 세부 스탯만 관리하며 wRC+ 25를 기록한 라우보다 낮은 승리 확률 기여도 -0.42를 기록했습니다.

그래도 시즌 성적은 8홈런 OPS 0.813 fWAR 1.5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컨택률이 12퍼센트나 떨어지며 삼진율이 34퍼센트로 폭등한 것이 흠이었습니다.

 

홈런
안타
호수비
호수비

아다메스는 20홈런 정도를 기록할 수 있는 파워와 준수한 유격수 수비력을 가진 공수겸장 유격수입니다. 헛스윙이 많고 삼진이 많지만 선구안이 괜찮은 편이라 9퍼센트대의 볼넷 비율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좌 우 스플릿은 지난해에는 좌투수에게 강하고 우투수에게 약했지만 커리어 전체로 보면 우투수에게 강하고 좌투수에게 약했습니다. 사실 이것보다도 더 눈에 띄는 특징이 많은 선수입니다. 우선 커리어 내내 후반기에 더 강했습니다(통산 전반기 OPS 0.701 후반기 OPS 0.803). 그리고 로우 레버리지에서 미디엄 레버리지로, 그리고 하이 레버리지로 갈수록 타격 성적이 떨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러치 성적은 편차가 심하지만 표본수가 1112타석이라 어느 정도 이 선수의 성향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유명한 것은 홈-원정 타격 성적 차이가 심합니다. 통산 홈 OPS는 0.632로 주전을 장담하기 힘든 수준인데 원정 OPS는 0.880으로 리그 최고의 유격수급의 성적을 올렸습니다. 본인 말로는 트로피카나 필드 외야 쪽이 칙칙한 색깔이라 공이 잘 안 보인다는데 다른 선수들은 잘 치는 것을 보면 아다메스가 고쳐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원정에서 엄청난 성적을 기록했다는 것은 다른 팀으로 이적할 경우 더 좋은 타격 성적을 기록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 부분입니다.

수비에서는 첫해에는 그다지 좋지 못했지만 경험이 쌓일수록 수비가 늘며 평균 이상의 수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블루제이스를 상대한 2020 아메리칸리그 와일드카드 시리즈에서는 호수비를 여러차례 보이며 국내 팬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다만 실책 수가 약간 많은 편입니다.

 

야구 외적에서는 흥이 넘치고 좋은 리더십을 보여주며 클럽하우스 리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를 보면 세리머니에 항상 앞장서는 모습입니다. 이 덕분에 현지에서는 최지만 등과 함께 가장 인기가 많은 선수 중 하나입니다.

서비스 타임은 2020시즌 종료 시점 기준 2.105로 아쉽게 슈퍼2 대상자에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올 시즌이 끝나고 연봉조정 신청 자격을 얻습니다. 레이스가 보통 조정 1년 차까지는 데리고 있는 편이지만, 전체 유망주 랭킹 1위 유격수 완더 프랑코를 비롯한 센터라인 내야수 유망주 풀이 깊기 때문에 2021시즌이 끝나고 트레이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실 최근에도 신시내티 레즈와 아다메스 트레이드 논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